한국교회, 전도하지 않는 것이 가장 복음에 도움이 된다
한국교회, 전도하지 않는 것이 가장 복음에 도움이 된다
  • 황영익
  • 승인 2018.01.09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bs
cbs 보도(2017. 3. 3) ⓒcbs

박사과정 공부할때 Evangelism 과목을 가르치신 교수님이 수업 중에 하신 말씀이 기억난다. "한국교회는 전도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복음에 도움이 된다." 그때는 그 표현이 애매하고 고차원적이라서 내가 다른 어디선가에서 말하기는 곤란하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런대 오늘 주일 설교에서 이 말을 인용했더니 교인들이 고개를 끄덕끄덕 했다.

물론 이 표현에 오독이 없어야 한다. 그 교수님은 교회에 속하지 않은 이들이 그리스도인의 삶과 인격에 감화를 받아 마음의 문이 열린 상태에서 그리스도에게로 초대하여야 한다는 의미였다공격형 전도, 그 흔한 노상전도, 강권하는 식의 전도는 오히려 반감과 역효과를 낳고, 오히려 복음의 문을 닫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일제시대나 아프리카에서 먹히는 방법은 이제 그쳐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남다른 삶과 인격, 친밀한 관계, 공동체의 생명력과 교회의 높은 도덕적 수준과 숭고함이 드러나지 않고는 울리는 꽹과리가 될 뿐이다. 그런 면에서 우리 모두는 반복음적이고 복음화의 훼방꾼이 될 수 있다. 명성교회나 사랑의교회, 세습질하는 목사일가나 범죄를 저지르는 스타목사와 사회지도자는 그 죄가 더 크다. 공중파 방송을 통해 우리는 가짜요 ~~라고 선전한 셈이니까 말이다.

언젠가 누군가는 이런 도발적인 말을 했다. ‘한국교회가 일어나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폭삭 망하는 것이다.’ 더 철저하게 쇠락하고 망가져서 잘린 그루터기에서 새 싹이 돋아나는 것이다.

아니면 한국교회가 간판 다 내리고, 기독교방송 문 닫고 길거리에 가득한 십자가 네온사인을 아주 작은 나무 십자가로 교체하고, 사람들이 보기에 이 종교가 있는가, 없는가 궁금해질 정도로 납작 엎드리고 교인들이 서로 사랑하고 착하고 순수하고 행복하게 살면, 그리 전도에 열심히 하지 않아도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이 더 많아질 것이다.

"한국교회는 전도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복음에 도움이 된다.’고 고백하여야 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글쓴이 황영익 목사는 장로교 목회자이며 선교적 교회론을 연구하는 신학자(Ph.D.)이다. 교회2.0목회자운동, 복음주의교회연합 등에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