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 공부에 입문하기 위한 최상의 소개서
루터 공부에 입문하기 위한 최상의 소개서
  • 정한욱
  • 승인 2018.05.31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른하르트 로제, 루터 연구 입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년
베른하르트 로제, 루터 연구 입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년

독일 함부르크 대학의 교회사 및 역사신학 교수였던 저자 베른하르트 로제는루터 연구 입문의 목적이 루터 연구의 중요한 문제들과 측면들에 관한 기본적인 개관과 최근의 발전을 제시하고, 독자들이 관심 있는 영역에서 나름대로의 루터 연구를 시작해보도록 권장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1) 루터 당시의 세계 (2) 루터의 생애에 대한 문제들 (3) 루터의 시대에 복잡한 논쟁에서 루터의 역할 (3) 루터의 저작들 (4) 루터 신학의 국면들과 문제들 (6) 루터 해석사와 같은 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장들 아래 있는 많은 소단원들에서 루터가 살았던 시대, 루터의 생애, 루터가 관여했던 중요한 논쟁, 루터의 주요 저작들, 루터 신학의 중요한 주제들, 루터 해석사와 같이 루터 연구에서 살펴야 할 중요한 주제와 쟁점들 하나하나를 간략하지만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크지 않은 부피에 루터 연구의 모든 분야를 효과적으로 개관하고 있는 이 책은 루터 공부에 입문하기 위한 최상의 소개서이자, 루터 공부의 여정 내내 곁에 두고 참고해야 할 최고의 길잡이로 손색이 없다.

그러나 이 책은 일반적인 소개서처럼 일관되고 연속적인 서술을 통해 통해 하나의 새로운 루터상()을 그려 보이는 형식을 취하고 있지 않다. 루터 연구의 중요한 주제와 쟁점들에 대해 독립적으로 다루고 있는 수많은 소단원들이 모여 루터라는 큰 그림을 만들어내는 모자이크화 같은 구성을 가진 책이다. 따라서 루터의 삶과 신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나 일정 수준의 교리적 · 역사신학적 소양이 없는 독자가 제대로 이해하거나 효율적으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다.

최소한 앞에 소개한 두 권의 쉽고 친절한 루터 소개서 정도는 읽고 루터에 대한 큰 그림을 한번 그린 후에 이 책을 정독한다면 루터 공부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번역자이기도 한 이형기 교수님이 루터 저작선의 번역자 서문에서 루터의 글을 직접 접하기 전에 반드시 먼저 읽어보기를 권한 책이기도 하며, 올해 복 있는 사람에서 이 책의 개정판이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