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롭고 균형 잡힌 루터 전기이자 소개서
흥미롭고 균형 잡힌 루터 전기이자 소개서
  • 정한욱
  • 승인 2018.05.25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트-야코부스 디터리히, 마르틴 루터와 그의 시대, 홍성사, 2017년
파이트-야코부스 디터리히, 마르틴 루터와 그의 시대, 홍성사, 2017년

루터에 대한 대부분의 책들은 주로 루터라는 한 개인의 신학적 발견과 그 발견이 당대의 기독교에 끼친 영향이라는 관점에서 종교개혁을 바라보며, 흔히 그 운동의 사회적 · 역사적 맥락을 무시하거나 소홀히 하곤 한다.

그러나마르틴 루터와 그의 시대라는 제목이 시사하듯 저자는 이 책에서 루터라는 인물과 그의 신학, 그리고 그와 떨어질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하게 얽혀 있는 종교개혁 운동을 철저히 16세기 전반의 독일 및 유럽 기독교세계라는 맥락에서 조감하고 있다.

루터를 일방적으로 영웅시하기 보다는 피와 살을 가졌을 뿐 아니라 때때로 분열적이고 모순적이기도 했던 인간 루터와 그의 영향하에 전개된 종교개혁이 당대와 후대에 남긴 영향과 공과를 공정하게 묘사하고 평가하려고 노력한다. 특히 농민전쟁에 대한 루터의 반민중적 태도나, 개혁세력의 분열을 야기한 루터의 아집, 생애 말기의 충격적인 반유대주의적 태도 등 주로 개혁의 후반기에 보였던 루터의 부정적 모습도 옹호나 미화 없이 솔직하게 드러내며 비판하고 있다.

또한 루터와 그의 시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풍부한 이미지와 본문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역사적 신학적 정보를 담고 있는 박스, 루터 당시의 인물에서부터 헬무트 콜 전 독일 수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기를 살았던 독일인들이 루터에 대해 평가한 글이 곳곳에 삽입되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읽는 즐거움을 더해 준다.

신학과 화학 역사학을 전공하고 목사와 종교교사의 경력을 거친 끝에 종교교육학 분야의 학위를 받고 교수로 재직중인 저자의 다채로운 경력은 왜 루터의 그의 시대가 학문적 충실성과 읽는 재미를 함께 만족시키는 다채롭고 풍성한 책으로 탄생할 수 있었는지 잘 알려준다.

240여 페이지 정도로 아주 얇은 책은 아니다. 그렇지만, 서술이 친절하고 삽화와 박스가 많으며 편집이 시원해 읽기에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 루터에 관심을 가진 모든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할 만한 흥미롭고 균형 잡힌 루터 전기이자 소개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