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신학대는, 교수들에 대한 직위해제를 철회하라
대전신학대는, 교수들에 대한 직위해제를 철회하라
  • 김신일
  • 승인 2018.02.15 0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교단 직영신학교 대전신학대학교 이사들은 당장 교수들에 대한 직위해제를 철회하고, 총장은 즉각 사퇴하라!

내가 알기로 대전신학대 교수님들은 현 총장에 대해 처음부터 비판적 자세를 견지하였던 것이 아니다. 현 총장은 총장 선출 당시 학교에 임용된 지 얼마 안 된 상태로 조교수였다. 당시 학교 정관에 의하면(지금은 정관을 어떻게 바꿨는지 모르지만) 부총장 자격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바 부총장은 부교수 이상으로 정하고 있었다. 당시 정관에 따르면 부총장 자격도 안 되는 조교수를 이사회가 총장으로 선출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수님들은 학교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협조하고 각자에게 맡겨진 보직도 성실히 임하였다. 그러나 학교 운영은 주먹구구식으로 아무렇게나 막 해도 되는 게 아니다. 법이 있고 상식이 있어야 한다.

오마이뉴스 기사에 의하면 지난해 9월 임용된 신임교수에게 기획처장과 학생지원처장을 맡겼다고 한다. 더군다나 지난 12일 비공개로 교수 3명을 특별채용 했다고 한다. 교원인사위원회는 왜 있고 사립학교법은 왜 있는 것인가?

신임교원 임용 시 공채해야 한다는 사실은 교육공무원법 및 사립학교법 시행령 등에 명시되어 있고, 대전신대 교원인사규정 제17신규교원의 채용은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한다는 규정이 있다. 원칙을 어겨야할 만큼 급한가보다. 교원인사위원회 심의절차는 제대로 지켰을까? 이사들이 왜 있는지 모르겠다. 학교는 총장이 원한다고 맘대로 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다.

더 이상 동문들이 무관심하고 조용하면 안 된다. 지금까지 있었던 일들을 나름 조사하고 수집하고 정리해서 하나하나 밝혀봐야겠다. 총장이 어떻게 하였기에 기존 교수님들의 지지를 하나도 못 얻고 모든 교수님들이 한 결 같이 총장연임 절대불가를 이야기하는지 차근차근 따져봐야겠다. 총장이 무능하면 당장 물러나는 것이 옳다. 전국의 신학대학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적폐는 교회에도, 신학교에도 있다.

 

글쓴이 김신일은, 가까운책방 대표이며, 성서대전 실행위원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