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스마트폰 이용자의 시간 설정에 따른 시간 표시 차이때문
[팩트체크] 조국 장관 자택 압수 수색 기사 사전 작성?
2019. 09. 23 by 김동문

[기사 보완 : 2019.09.24 04:25] 아래와 같은 내용은 페이스북에서 넓게 공유되고 있다. 글이 올라온 지 2 시간 여 만에 430회 이상 공유되고 있다. 어떤 내용인가?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은 23일 오전 9시인데
대한민국 기레기들은 그전날인 22일 오후 8:49에 미리 기사를 작성한후 기다렸다고

그래 떡찰이 가는길에 기레기들이 빠지면 섭하지
요단강 건너는 그길에 두손 꼭 잡고 가시길 푸하하하하
페이스북 갈무리
페이스북 갈무리

위의 게시글에 딸려있는 이미지에는 기사 작성 시각이 9월 22일 오후 8:49분으로 적혀 있다. 기사 작성자는 백승호 기자이다. 이 게시글을 올린 이는 기사 작성자를 MBC 백승호 기자로 댓글에서 밝히고 있다. 그러나 해당글은 허프포스트 백승호 기자이다.

허프포스트

허프포스트 기사에는 기사 작성자가 백승호 기자로, 그리고 기사 작성 시각이 한국 시각 기준으로 23일 오전 09:49분으로 적혀 있다. 이 기사는 사전에 미리 작성되었던 기사라는 의혹 제기는 합리적인가? 합리적 의심을 제기할 수는 있을 것 같다.

그러나 그렇게 보기에는 핵심적인 문제가 있다. 다른 매체도 아니고 허프포스트 기자만 그 사실을 미리 알고 미리 관련 기사를 작성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인가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 조국 장관 이슈 논란의 와중에 어느 매체 가리지 않고 의혹 보도를 앞다투어 [단독]을 앞세워 보도하고 있지 않은가? 중앙일간지는 더욱 적극적이지 않은가? 그런 매체는 모르는 것을 허프포스트 백 아무개 기자만 미리 알았다고 보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

그렇다면 이 기사 작성 시각 표시의 문제는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인가? 우선 이 두 기사 작성 시각 표시에는 13시간의 시차가 있다. 이 시차는 어디에서 비롯된 것일까? 위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린 이의 거주 지역이 서울과 13시간의 시차가 나는 미국 중부 애틀랜타 지역으로 보인다.

그리고 페이스북에 올라 있는 이미지는 스마트폰 허프포스트 앱을 통해 검색한 기사로 보인다. 아래의 세 이미지를 비교하면, 페이스북에서 글을 올린 이가 사용한 이미지가 앱을 통해 검색한 기사 이미지와 닮았음을 알 수 있다.

페이스북 갈무리
페이스북 갈무리
허프포스트 기사 갈무리
허프포스트 기사 갈무리
앱을 통해 본 관련 기사
앱을 통해 본 관련 기사

그런데 여기에도 문제는 있다. 허프포스트의 앱을 통해 보는 기사의 기사 작성 시각이 앱 이용자의 개인 설정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 그런데 이것은 허프포스트의 문제가 아니다.

캐나다 동부 토론토 시간대를 적용한 스마트폰으로 읽은 해당 기사
미국 서부 LA 시간대를 적용한 스마트폰으로 읽은 해당 기사

앱이나 허프포스트 홈페이지에서 기사를 읽을 때는 기사 작성 시점 등이 동일하게 드러난다. 그러나 위와 같이 SEPTEMBER 22, 2019 AT 8:49 PM, 2019년 9월 22일 오후 5:49 등의 다른 시간 표시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스마트폰 이용자의 시간 설정에 따라, 페이스북에 표시되는 시간 표시 방식의 차이에 기인한다. (*본인은 이와 관련 허프포스트에 문의를 하고 답을 기다리는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은숙 2019-09-23 22:17:43
이야~~~ 오랜만에 기자다운 탐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