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갖고 올림픽경기장 입장하는 것을 경찰이 막았다고?
태극기 갖고 올림픽경기장 입장하는 것을 경찰이 막았다고?
  • 김동문
  • 승인 2018.02.1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5년 8월 14일에 찍힌 사진을 버젖이 재활용한 과정 의혹
페이스북 갈무리

29일 오후 8:00 전후하여 페이스북 등 온라인상에는 위와 같은 게시물이 공유되기 시작했다.

“201829일 내나라 올림픽에 우리 태극기 가지고 경기장에 들어 가려는데 경찰이 못들어가게하는 막는 저 꼴 보쇼! 자유대한민국이 경찰 군화발에 밟히는 이 현실 정녕 꿈인가요? ! 유관순누나가 가슴에 숨겨온 태극기를 기억합시다.”

이 게시글에 따르면 29일 당일에 벌어진 일인 것처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사진 속 풍경은 반팔을 입은 여름철 풍경으로, 누구라도 겨울철인 29일에 벌어진 장면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도 이 글을 게시한 이들은 이런 결정적인 문제에도 전혀 아랑곳하지 않는다.

이 사진의 출처를 따라가 보자사진 속 주인공은 봉태홍 씨이다. 그는 자유넷 대표, 라이트코리아 대표를 지냈다. 2014118일 타계한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올인코리아넷

사진이 찍힌 시점은 언제이고, 어디인가? 세 번째 남북통일축구대회가 벌어진 2005814일, 서울월드컵경기장 앞이다. 당시 태극기를 배포하던 그의 모습을 담은 것이다. 관련 기사

ⓒ미래한국

사진은 13년 전의 것이다. 사진 속 인물도 고인이다. 한 평범한 시민이 우연스럽게 그 사진을 발견하여 위에서 언급한 식으로 글을 구성한다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 관련 이미지는 구글 검색 등을 이용한 일반 검색으로 우연스럽게 찾아지지도, 의도를 갖고 찾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