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 교회 이탈 요인, '목회자에 실망' 1순위로 꼽아
청년들 교회 이탈 요인, '목회자에 실망' 1순위로 꼽아
  • 황명열
  • 승인 2021.04.23 09: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CC 연구소 "청년, 그들은 왜 교회를 떠나는가" 주제 포럼 개최
ARCC연구소 주최 포럼 패널 토의 장면 (영상 갈무리)  

상당수의 청년들이 교회 예배에 참석하지 않거나 교회를 옮길 의향을 갖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같은 결과는 최근에 열린 한 포험에서 발펴되었다. 

지난 15일 세상과 교회를 섬기는 ARCC연구소(소장 전병철 교수)'청년, 그들은 왜 교회를 떠나는가'를 주제로 제1회 포럼을 개최했다ARCC연구소는 올해 113일부터 24일까지 교회에 출석하는 청년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31.4%가 교회를 옮길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11.99%는 현재 비대면과 현장 예배 모두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앙을 포기한 청년들도 7.8% 로 조사되었다.

함영주 교수(총신대 기독교교육학)가 밝힌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는 주요 핵심 요인은 다음과 같다. 목회자 청년부 공동체적 요인 개인 신앙에 대한 회의감 기성교회 내 직분자들과의 관계 헌신 강요 등이었다.

목회자 때문에 교회를 옮기거나 신앙을 포기하는 이들은, 목회자의 언행 불일치와 설교 중 부적절한 발언, 평상시 상처가 되는 말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청년부 공동체 문제에서 가장 주목받은 것은 일명 끼리끼리 문화로 나타났다. 처음 교회에 다니게 된 청년들 상당수가 청년부 공동체에 녹아드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환대의 공동체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됐다. 개인 신앙의 문제와 관련해 종교 자체에 대한 회의감이 중요 요인으로 꼽혔다. 특별히 신앙을 포기할 의향을 가지고 있는 청년들은 영적인 필요가 채워지지 않아 교회를 떠난다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RCC 연구팀은, 평균 청년 사역 경력 10년 이상인 사역자 10명을 선정해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는 주된 이유 청년들을 위한 교회의 역할 앞으로 청년 사역의 핵심적 요소 등을 물었다청년 사역자들은 청년이 교회를 떠나는 주된 이유로 복음의 본질을 듣지 못함 교회에서 가르치는 말씀이 청년 삶의 고민과 동떨어짐 교회 안에서 하나님을 경험하지 못함 청년에 대한 이해 부족 교회의 비상식적 모습을 꼽았다.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는 첫 번째 이유로 목회자'라고 한 것과 달리 청년 사역자들에게서는 '목회자'라는 답변이 없었다.  이를 두고 발표를 맡은 이수인 교수(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이 부분에서 청년과 교역자들의 시각이 갈렸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청년 사역자들은 청년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를 목회자나 교회 리더십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이런 시각은 결국 사역자들의 자기 성찰이 부족하다는 점을 드러내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홍대 부근에서 청년들을 대상으로 목회하는 김상인 목사(움직이는교회)“(기성 교회에서) 청년이 주체로 설 수 있는 구조만 만든다고 해서 과연 청년이 그 안으로 들어올지 고민해 봐야 한다. 지금은 개인 '경험'이 중요한 시대다. 휴대폰만 검색하면 복음이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는 시대에 청년들이 어떻게 복음을 경험하고, 어떻게 복음적 삶에 대한 모델을 만드는지가 중요하다. 3지대에서의 활동을 통해 사역자와 청년의 갭을 줄여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성돈 교수(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사회학)"대한민국 청년은 현재 1인 가구 수준으로 개인주의화해 있다. 그런데 이들은 공동체를 원한다고 한다. 어떤 공동체를 원하고, 모여서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교회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에서 결론 발제를 맡은 서울신대 신성범 교수는 이번 연구들을 통해 내릴 수 있는 결론은 청년들에게 교회가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교수는 청년들은 교회를 다닐 이유와 자신들을 향한 이해와 배려를 원하고 있다. 반면 청년사역자들은 신앙과 양육이라는 종교적 구호로 청년들을 이끌어가려는 경향이 두드러진다고 분석했다.

ARCC는 이날 압축적으로 발표한 설문 조사 결과와 심층 면접 조사에서 나온 구체적인 이야기와 해석, 청년 사역 방향을 담은 책을 조만간 출간할 예정이다.

ARCC, 제1회 포럼 포스터
ARCC, 제1회 포럼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성진 2021-06-26 20:27:02
저 포럼 자체가 웃김 교수교수교수교수목사 ㅋㅋ기도도 제대로 안하는 교스님들 세우고 현장 전문가들 거의 없음 탁상공론수준의 포럼 웃긴다 패널 구성봐라!참. 현장 전문가및 청년 패널들 하나없는 그냥 모양 갖춰서 광고성 포람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