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우리는 조국을 확실히 처리했어야 했습니다." 게시글 전승 과정은?
"그때 우리는 조국을 확실히 처리했어야 했습니다." 게시글 전승 과정은?
  • 김동문
  • 승인 2020.07.23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때 우리는 조국을 확실히 처리했어야 했습니다." 등의 제목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 확산되는 정보가 있다.

간단하게 이 정보의 출처와 공유 흐름을 짚어본다.

유튜브 이미지 갈무리

 

1. 등장인물은 실제 인물인가?

김용호 연예부장이라는 유튜버는 실제 스포츠신문의 연예부장 출신이다. 세계일보에서 발행하는 스포츠월드의 연예부장으로 일했다.

​​

2. 지금 공유되는 아래의 이미지는 사싱일까? 그 안에 담긴 내용은 사실일까?

 

이런 모양을 갖춘 SNS는 어디일까? 떠오르지 않았다. 페이스북도 인스타그램도 트위터도 아니었다. 그러면 카카오스토리? 그곳도 아니었다. 그러면 도대체 어디서 나온 이미지일까?

원출처를 찾았다. 유튜브의 커뮤니티 기능에 담긴 게시판이었다. 위의 이미지는 원형이 아니라 누군가가 디자인한 것이다.

3. 그러나 원문과 동일한 내용이다.

위의 이미지가 원출처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지만, 그 안에 담긴 내용은 사실 그대로이다. 다만 공유하기 쉽게 누군가에 의해 이미지로 구성된 것일 뿐이다.

원출처를 직접 확인해보자. 이 글의 원형은 이렇다.

원출처는 아래와 같다. '김용호연예부장'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유튜버의 유튜브 포스팅이다.

김용호연예부장

조국이 자신을 비판한 언론사 기자 등을 상대로 한 대규모 소송을 예고하며 얼마전 구속된 우종창 기자와 제 실명을 거론했습니다. 어제 채널A 기자가 구속된 의미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방송을 했는데, 조국이 바로 행동에 나섰습니다. 그때 우리는 조국을 확실히 처리했어야 했습니다...

www.youtube.com

4. 온라인 커뮤니티 공유

대표적인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다 올라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되는 흐름을 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게시된 시각을 모은 것이다. 각 온라인 커뮤니티마다 시간 표시 방식이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조금 더 편하게 이해하도록 시간 표시 방식을 통일했다.

가생이닷컴 ............... 2020-07-22 (수) 15:56: ----------조회 수: 416

뽐뿌 정치자유게시판 .. 2020-07-22 (수) 16:15:-----------조회 수: 21,175

클리앙 모두의 공원 .... 2020-07-22 (수) 16:33:17 --------조회 수: 4,313

보배드림 유머 게시판 .. 2020-07-22 (수) 17:15: ----------조회 수: 16,335

보배드림 게시판에 올라온 글만 위의 이미지가 담겨 있지 않다. 가생이 닷컴에 글이 올라올 때부터 위의 이미지가 존재했다. 여타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도 동일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