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성경] 무화과나무, 무화과의 때
[사진 성경] 무화과나무, 무화과의 때
  • 김동문
  • 승인 2020.04.23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으로 떠올리는 성경 이야기

무화과, 무화과나무? 성경을 읽는 이들에게 익숙한 단어이며, 식물 가운데 하나이다. 어떤 이들은 창세기 에덴 이야기의 무화과나무를 떠올릴 것이고, 어떤 이는 예수의 무화과나무 저주 사건을 떠올릴 것도 같다. 오늘은 무화과나무의 열매 맺는 때에 대해 사진으로 묵상해본다.

모든 무화과나무가 겨울철(봄철)에도 열매를 맺고, 여름철에도 열매를 맺는 것일까? 성경의 땅을 둘러보다 보면, 때때로 글로 읽는 것과 조금 다른 현실을 마주하게 된다. 무화과나무 열매 맺는 때에 대해서도 그렇다.

겨울과 봄철에 요르단,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지역을 여기저기 둘러봐도, 겨울철 무화과 열매를 맺는 무화과나무의 수는 그리 많지 않았다. 모든 무화과나무가 아니라 일부 무화과나무는 겨울철에도 조생종 무화과 열매를 맺고, 여름철에 만생종 무화과를 맺는다고 나는 판단했다.

겨울철에 이렇게 풍성하게 겨울 무화과 열매를 맺는 무화과나무는 여름철에도 무화과를 풍성하게 맺을까? 그런 경우가 많지 않았다. 겨울철 무화과나무 열매를 맺는 무화과가 여름철에도 튼실한 무화과를 맺는 것 같지는 않았다.

그래서 무화과나무는 조생종 무화과 열매를 (주로) 맺는 나무와 만생종 무화과 열매를 (주로) 맺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