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권영진 시장은 신천지교인' 폭로? - 흑색선전
[팩트체크] '권영진 시장은 신천지교인' 폭로? - 흑색선전
  • 김동문
  • 승인 2020.04.0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하순에 돌던 것이 다시 온라인에 등장

"제가 정말 폭로하죠 대구 시장, 개신교 교인 아니구요, 신천지 교인입니다..."로 시작하는 내용이 담긴 이미지가 다시금 뜬금없이 공유되고 있다. 이 이미지를 보면서 여러가지 질문이 이어진다. 이 이미지 속에 담긴 내용의 출처는 어디일까? 누가 작성한 것일까? 그 주장에 근거는 있는 것일까? 왜 이 주장이 다시 번지는 것일까?

 

출처는?

이 이미지 속에 담긴 내용의 출처는 어디일까? 포탈 다음의 뉴스에 실린 <"긴급 자금 왜 미루나"..'난장판' 의회·시장은 퇴장> 제하의 MBC 기사에 달린 댓글이었다. 그러나 지금 11503개의 댓글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은 찾을 수 없다.

다음 뉴스 댓글 이미지 갈무리

그렇다면, 지금 돌고 있는 주장이 댓글에 올랐던 것이라는 것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온라인 검색을 통해 네이버 블로그에 올라있는  블로거 ㅍ의 글(2020.03.25 23:02)을 통해 그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위에 있는 다음 뉴스에 달려있는 댓글 이미지와 아래의 이미지에 담겨있는 댓글을 비교하면 알 수 있다. 야쓰요, 오래 산 나무, 소중한 사람 등이 댓글을 단 시간대와 내용을 보면 지금 다음 기사 댓글에 남아있는 것과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단지 '곰동산'이라는 이름으로 달아둔 댓글을 찾을 수 없는 것 뿐이다.

네이버 블로거 ㅍ의 게시글 갈무리

그러나 지금은 '곰동산' 이라는 이름의 댓글도 찾을 수 없다. 댓글도 사라지고, 댓글을 단 이의 존재도 찾을 수없다. 댓글을 단지 두 시간여 만에 좋아요 수가 105개에 이르렀다는 것과 이 댓글과 비슷한 시간대에 올랐던 댓글을 감안한다면, 그리고 폭로글을 자처한다면, 지금도 추천순에서 상위에 자리잡고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글쓴이는 자신의 존재와 댓글을 감춰버렸다.

 

흑색선전

댓글은 왜, 언제 삭제된 것일까? 그리고 댓글을 단지 2시간 쯤 뒤에 만든 이미지는 누가 어떤 목적으로 공유하기 시작한 것일까? 이것은 치고 빠지는 일종의 의도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전형적인 흑색선전의 양태를 볼 수 있다.

이 이미지는 지난 달 하순에 일부 트위터 공간을 통해 공유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다가 최근에 페이스북 등을 통해 다시 번지고 있다.

이 이미지에 담긴 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이 필요한 것일까? 그렇지 않다. '곰동산'이라는 익명의 존재가 어떤 증거나 근거 제시 하나 없이 일방적으로 비방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이미지에 담긴 내용의 적절성에 대해 검토할 수 있는 어떤 근거도 없다. 자신의 감정이나 입장에 부합한다고 하여도, 근거도 없이 일방적인 주장만을 담은 것을 쉽게 공유하는 것에는, 주의가 더욱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