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황교안 후보 외면하는 젊은 유권자들? - 사실
[팩트체크] 황교안 후보 외면하는 젊은 유권자들? - 사실
  • 김동문
  • 승인 2020.03.30 12: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시스 보도 사진과 황 후보 선거캠프 사진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

온라인 공간과 일베사이트 등에서는 때아닌 '황교안 후보 외면하는 젊은 유권자'를 두고 설왕설래가 빚어지고 있다.

 

 

1. 사실 확인

아래 두 장의 이미지를 살펴보자. 사진 출처와 사진에 담긴 사실을 확인하자.

먼저 첫번째 사진은 아래와 같은 사진 설명(캡션)이 달려 있다.

▲ 황교안 대표 외면하는 젊은 유권자 - 제21대 총선 서울 종로에 출마하는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9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일대를 돌며 젊은 유권자들에게 인사를 건네자 젊은 유권자들이 고개를 숙인채 외면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 사진은 일베 사이트에 올라있는 이미지이다. 이 두 장의 이미지의 출처를 따라가면, 아래와 같은 사진 설명을 접할 수 있다.

4·15 총선 서울 종로 지역구에 출마하는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9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가회동 일대에서 주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황교안 선거 캠프]

 

2. 사실은?

그런데 여기에 착각할 부분이 있다. 사진 출처이다. 첫번째 사진은 뉴시스 통신사에서 촬영한 것이다. 두번째 이미지 속 사진은 황교안 선거 캠프에서 제공한 것이다.

뉴시시 누리집 화면 갈무리
뉴시스 누리집 화면 갈무리

현장을 담은 뉴시스 사진 이미지 모음을 보자. 사진 속에는 젊은이는 외면하고 장년 노년층은 반응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뉴시스가 어떤 의도성을 갖고서 이런 사진만 담은 것 같지는 않다.

종로 유세 과정에서 황대표가 다가선 유권자 가운데 젊은 층의 반응은 '외면', 장년 노년층은 '반응'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k 2020-04-02 13:55:00
안녕하세요, 건강하세요, 그리고 만기일 임박 국회청원동의 부탁드립니다. 중국인투표권박탈,cctv관련청원, 3/6헌번개정반대, 종교자유보장 등입니다.(국회 청원은 휴대폰 인증 가입후에 가능합니다)
https://url.kr/MHkUFS
https://url.kr/hKFRol
https://url.kr/E8uq1C
https://url.kr/XtZLQU
https://cafe.naver.com/petition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