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개오는 뽕나무에 올라가지 않았다
삭개오는 뽕나무에 올라가지 않았다
  • 김동문
  • 승인 2019.07.2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뽕나무, 돌무화과나무, 무화과나무
James Tissot(1836~1902), "Zacchaeus in the Sycamore Tree" 

신약성경에 언급되는 예수를 만난 인물 중 한 사람이 삭개오가 있다. 삭개오 하면 '뽕나무'를 떠올리는 이도 적지 않다. 개역개정판에서는 '돌무화과나무'로 적고 있다.

그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앞으로 달려가서 보기 위하여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개역개정 누가복음 19:3, 4)

저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앞으로 달려가 보기 위하여 뽕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개역 누가복음 19:3, 4)

김동문
김동문

뽕나무 또는 돌무화나무로 언급되는 것은 하나의 이유가 있다. 일단은 뽕나무라는 번역은 뽕나무와는 전혀 무관하기에 적절한 해석이 아니다.

김동문
김동문
김동문
김동문

돌무화과나무는 그 나무의 열매 모양이 무화과를 떠올리게 한다. 짝퉁 무화과가 열리는 나무라는 뜻으로, 돌무화과나무로 적을 수 있다.

김동문
김동문
김동문
김동문

위의 돌무화과나무와 무화과나무를 비교하면 그 특징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이 나무는 이집트 문명권에서는 거룩한 나무의 하나로 인식하곤 했다.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는 최고의 여신으로 숭배되던 하토르 여신이 출현하곤 하던 거룩한 나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