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가 바로 그 악한 농부들이야!
너희가 바로 그 악한 농부들이야!
  • 하창완
  • 승인 2019.03.10 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창완 목사의 큐티목소리나눔 - 막 12: 1~12

무슨 권세로 성전청소를 하셨는지 대답하지 않겠다시던 예수님은 바로 비유를 들어서 대답을 들려주십니다. 대답뿐 아니라 그 질문을 했던 대제사장무리들에 대해 그 죄를 폭로하시고 야단치시는 이야기를 이어가십니다.

 

1. 부재지주들과 소작농, 소작쟁의

예수님 당시에는 갈릴리와 같은 변방지역의 땅은 대부분 부재지주들의 소유였음. 이들 부유한 지주들은 예루살렘과 같은 대도시에 살면서 소작농들에게 매년 소작료를 고리로 받아감. 소작쟁의들이 곳곳에서 자주 일어났고, 지주들로서는 이런 나쁜(?) 소작농들이 골칫거리라, 암살자들까지 고용할 정도였습니다. 지금 예수님 앞에 있는 이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주로 예루살렘에 거주하는)과 장로들은 거의 대부분 거대한 토지를 전국에 소유하고 있는 대지주들이었습니다.

 

2. 악한 농부들과 주인의 비유

예수님이 든 비유에서 지주는 매우 착한 사람으로 등장함(종들을 보내고, 얻어맞고, 죽임당하자, 또 아들을 보내고...). . 거기에 비하면 농부들은 매우 악합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를 듣자말자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흥분하고 숨소리가 거칠어지는 게 느껴지지 않나요? “그 악한 놈들은 가차 없이 죽이고~~”라는 말씀에 몰입도, 공걈도 200%라는... 

 

3. 바로 너희들이 악한 농부들이야!!

그런데, 여기서 반전이 일어나죠. 예수님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과 장로들에게 “너희가 바로 이 악한 농부들이야!!”라로 말씀하시는 줄 이 사람들이 곧바로 알아차린 것입니다. 시편 118:22, 23을 인용하셔서, 성전을 짓던 건축자들(지금 성전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바로 너희들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버린 돌(체제에 반한다고 죽임 당하게 되는 예수님)이 새로운 건축물(하나님이 새로 시작하시는 하나님나라와 그 몸 된 교회)의 머릿돌(주춧돌)이 될 것이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은 바로 이 돌이 당신 자신이라고, “내가 바로 그 메시아다!”라고 선언하셨으며, 그 돌을 알아보지 못하고 버린 사람들은 “바로 너희들, 대제사장 무리와 백성의 장로들!”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 특히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과 장로들은 곧바로 그 얘기를 알아들었고, 곧바로 예수님을 잡아 죽이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주위의 무리들 때문에 그러질 못했습니다.

 

4. 다시 오실 메시아 앞에서 “바로 너희들이 악한 농부들이야!!”라는 말씀을 들을 사람들

마태복음 25:31-46에서 예수님은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 곧 나에게 한 것이다”라는 말씀과 더불어 최후의 심판대 얘기를 드려주십니다. 내 옆의 지극히 작은 한 사람이 헐벗고 굶주리는 모습을 보고 챙겨주는 것과 무시하는 것을 근거로 심판을 하신다구요. 악한 농부들처럼, 대제사장무리들이 예수님을 적대시하다 심판을 받게 되는 것처럼, 다시 오실 메시아를 기다리며 오늘 이곳에서의 하나님나라를 살아가는 우리들 역시 지극히 작은 자의 모습으로 변장하고서 내 곁에 계시는 예수님을 무시하거나, 심지어 그들 앞에 갑질 해대다가 “이 악한 자들을 가차 없이 죽이고...”라는 심판을 받게 되지 않을까...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이 말씀을 듣습니다.

또 한편, 예수님시절의 종교지도자들이 바로 이 악한 농부들이요, 하나님 아버지가 가차없이 즉여버리는 대상이었음을 생각해본다면, 지금 이곳에서 기독교의 지도자로 살면서 참되신 예수님, 내 이웃으로 변장하고 찾아오신 예수님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무시하고 자기 권력들을 채우기 위해 달려가고 있는 어떤 사람들의 최후가 어떨지 짐작이 되고 남는 겁니다. 부디 그 ‘어떤 사람’ 속에 내 이름은 없어야 할 텐데요.

저도 한 교회를 섬기고 있는 목사의 한 사람으로서 오늘 이 말씀 앞에서 “두렵고 떨림으로 나의 구원을 이루어가는 깨어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막중한 책임감을 다시 마음에 채우게 됩니다. 뉴스에서 어느 어린이집 교사들이 아이들을 학대하는 영상이 보도되었습니다. 힘 없고 약한 어린아이들을 내가 힘들다고 짜증난다고 마구 대하는 모습에서 하나님이 보내신 변장하고 찾아오신 예수님을 마구대하는 모습이 오버랩되었습니다.

부디 우리 모두 이미 시작되었으나 아직 완성되지 않은 우리 구원의 경주를 끝까지 잘 감당하고, 우리 앞에 변장하고 찾아오시는 예수님을 잘 알아차리고 경배하는 가운데, 마지막 심판대 앞에서 활짝 웃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