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릴 조드가 LA 타임즈에 간증글을 썼다고?
시릴 조드가 LA 타임즈에 간증글을 썼다고?
  • 김동문
  • 승인 2018.11.29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주장을 입증할 근거 없음

책을 읽다가 아래와 같은 문장을 만났습니다. 일종의 예화입니다. 실존 인물이 등장하는 예화를 대할 때면, 다시 묻곤 합니다. 이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은 실제인물일까? 이 사람이 했다는 말과 행동은 실제일까? 그것은 인물 이름만 실존 인물을 내세운 허구적인 이야기도 많기 때문입니다.

1. 시릴 조드?

미국의 철학 박사로 철학회 회장을 지낸 시릴 조드라는 사람은 예수는 단지 사람이고 하나님은 우주의 한 부분이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가 1948<LA 타임즈>에 놀라운 글을 썼다고 합니다. 자신이 하나님과 예수에 대해 오해했다. 죄의 실재성을 깨달았다. 그리고 회개하고 예수를 믿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 "예수님은 구원자 하나님" 신앙의 기본기 (2018), 69

2. 인용출처

위의 글이 참고한 글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그런데 1948년 어느날, <로스엔젤리스 타임즈>의 잡지란 제1면에서 나는 그 존경받는 노학자의 사진과 함께 그의 생애에 일어났던 극적인 변화에 관한 기사를 보았다. 그는 자기가 수년 동안 기독교에 대해 어떻게 반대했는가를 말했다. - 예수의 유일성 - CCC 10단계 성경교재 입문(1985), 6.

예수의 유일성 - CCC 10단계 성경교재 입문(1985년), 6쪽

 

3. 영문 출처

이 한글판 책자에 담긴 것과 동일한 내용의 영문 서적과 글을 찾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It was in 1948 that I was reading the front page of the magazine section of the Los Angeles Times and my heart leaped with excitement. I read that Dr. Joad had received Christ! 

Oak Leaf, Volume 47, Number 7, 29 October 1970

"In 1948 a picture of Dr. Joad was inside the front cover of the magazine section of the Los Angeles Times. This venerable scholar was in his 70’s. In the accompanying article, there was a statement that shocked the academic world." - Oak Leaf, Volume 47, Number 7, 29 October 1970

4. 사실 확인

위의 인용 글을 보면서 다시 묻습니다. “‘시럴 조드라는 인물은 실제 인물인가?”, “미국 LA(로스엔젤레스 타임즈는 실제하는 매체인가?”, ”그 매체는 믿을만한 매체인가?”, ”그 매체에 정말 그런 내용의 글이 실렸는가?” 궁금함은 끊이지 않고 이어집니다.

이 주장에 관한 사실 확인을 했습니다. 우선 로스엔젤레스 타임즈(LA 타임즈) 기사 전체를 검색했습니다. ‘시릴 조드등을 검색어로 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로스엔젤스 타임즈 기사(1952.06.15)
로스엔젤스 타임즈에 실린 시릴 조드 기사(붉은 줄 안쪽)(1952.06.16)

5. 거짓(인 듯)

그 결과를 마주하고 마음이 허전했습니다. 사실이 아니었습니다로스엔젤레스 타임즈에서 시릴 조드가 언급된 6개의 기사에는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없었습니다. 그가 병들었다, 그가 서거했다 는 짧은 기사도 사진 없이 실려 있습니다. 또한 1948년도 기사에서 시릴 조드는 찾지 못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예화에서 묘사하고 있는 시릴 조드와 관련한 내용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검색기가 모든 기사를 다 담아내지 않았을 수 있다고 반론을 제기할 분도 있을 것입니다. 아니면 매체 이름이 전승과정에서 착오가 있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LA 타임즈의 모든 기사가 데이터화 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며 또다른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LA타임즈 검색 기능을 최대한 가동하고, 미국 의회 도서관 검색 기능을 다 동원했지만, 현재로서는 위의 주장에 부합하는 증거를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