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이정렬 변호사, 트위터 표시 시간은 본사 기준?
[팩트체크] 이정렬 변호사, 트위터 표시 시간은 본사 기준?
  • 김동문
  • 승인 2018.11.25 0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변호사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포탈 '다음' 검색 화면 갈무리

며칠 전부터 언론사마다 이정렬 변호사의 주장을 다루고 있다. 그 핵심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가 트위터에 올렸다고 하는 한 게시글에 대한 논쟁 중에 나왔다. 이 변호사는 JTBC 뉴스룸에 출연해서 트위터의 게시글 시간대 표기가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정렬 변호사의 트위터 시간 표시 관련한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팩트 체크 뉴스에서 가장 앞서 나가고 있는 JTBC가 사실 확인을 소홀히 한 것이 아닌가 의아하다. 어떤 일이 그 사이에 벌어진 것인지, 어떤 맥락이 있는지 관련 글을 정리해 본다.

 

1. "08트위터는 김혜경 아닌 증거, 또 찾았습니다."

이재명 지사 트위터 갈무리
이재명 지사 트위터 갈무리

“20161218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장모님 생일잔치가 있었습니다. 식사 전 축하행사를 준비하고 18:17(오후 617)에 기념사진을 찍은 뒤 생일축하노래 케이크 절단, 자녀들(3남매) 별로 선물을 전달한 후 식사를 하고 9시가 넘어 헤어졌습니다.

그 사이 08트위터는 @fence1230의 글을 읽고 긴 답글을 써 18:37에 올렸습니다. 큰 딸인 아내가 생일축하 행사를 주관하는 도중에 이 트위터가 활동한 것입니다.” - 이재명 경기도 지사 트위터(2018.11.21.14:58)

 

이에 대해 이정렬 변호사는 JTBC 뉴스룸에 출연하여 해당 사진이 촬영된 시점과 해당 트윗이 올라온 시간대가 다르다며 반박했다. 사실 이정렬 변호사가 인터뷰에서 트위터와 관련하여 주장하고 있는 내용이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지 모호한 면이 적지 않다.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용어와 개념을 뒤섞어서 말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JTBC 인터뷰 중 해당 부분 녹취를 옮겨본다.

 

2. "트위터 표시 시간은 미국 시간입니다"

JTBC 뉴스룸(2018.11.21) 화면 갈무리
JTBC 뉴스룸(2018.11.21) 화면 갈무리
JTBC 정치부회의(2018.11.22) 화면 갈무리

[이정렬/변호사 : 저기 보면 637PM. 그다음에 18, 디셈버 2016이라고 되어있지 않습니까?]

[앵커] 그거는 우리식 시간표기가 아니라는 얘기인가요?
[
이정렬/변호사 : 그렇습니다. 저것은 앵커께서도 트위터를 하시니까 아마 아실.]

[앵커] 안 합니다.
[
이정렬/변호사 : 계정 있으시지 않습니까?]
[
앵커] 계정은 있는데 뭐.

JTBC 정치쇼 화면 갈무리
JTBC 정치부회의(2018.11.22) 화면 갈무리
JTBC 정치쇼 화면 갈무리
JTBC 정치부회의(2018.11.22) 화면 갈무리

[이정렬/변호사 : 바쁘셔서. 그럼 안 되는데 이게 설명이 되어야 되는데. 아마 방송 보고 계시는 분들은 아실 텐데 저 사진은 지금 어디에 보관되어 있냐 하면 아카이브 상태로 보관돼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현재 현존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카이브라는 게 뭐냐 하면 트위터에 나와 있는 화면을 누군가가 이건 내가 보관을 해야 되겠다라고 했을 때 그때 기술적으로 어떻게 설명드려야. 쉽게 설명을 드려야.]

[앵커]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실 텐데.
[
이정렬/변호사 : 하면 트위터 본사 시간이 저기에 나옵니다. 그러니까 미국 시간입니다.]

[앵커] 트위터 본사가 있는 미국의 시간이다?
[
이정렬/변호사 : . 그러니까 저 시간대에 지금 생일.]

[
앵커] 시간대가 다르다, - jtbc  뉴스룸(2018.11.21) 

 

3. 사실 확인

위에서 언급한 이 변호사의 주장은 사실일까? 아니다. 트위터 게시글에 표시되는 시간은 트위터 이용자가 트위터에 설정해놓은 시간대가 반영되어 표시된다. 노트북이나 PC 기준으로 트위터 계정 설정에 시간대 설정 조건이 나온다. 한 사람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과 노트북에서 트위터를 사용할 경우, 설정 조건에 따라 그 표시 시간대가 달라질 수도 있다. 

한국에서 트위터에 가입한 경우는 대개가 한국 시각 기준으로 트위터 시간대가 설정되어 있다. 트위터의 "프로필 및 설정 -> 설정 및 개인 정보 -> 시간대" 순으로 들어가면 자신의 트위터 표시 기준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다. 한국은 "(GMT+09:00) SEOUL" 로 되어 있다. 미국의 경우는 동부 시각, 중부 시각, 서부 태평양 시각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트위터 본사가 있는 미국 서부(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시간[(GMT+08:00) Pacific Time]이 트위터에 올려진 글에 표시된다는 이 변호사의 주장은 오해이고, 잘못된 주장이다. 이 변호사의 트위터 계정에 올려진 글 하나를 한국 기준 시각과 미국 태평양 기준 시각으로 트위터를 설정하고 비교해보았다. 한국과 미국 태평양 기준 시각의 시차는 17시간이다. 물론 한국이 더 빠르다. 아래 이미지는 트위터 시간 설정을 한국으로 한 경우와 미국 태평양 기준 시각으로 설정한 경우의 트위터 시간 표시를 보여준다. 

이정렬 변호사 트위터 화면 갈무리(태평양 기준 시각 기준으로 표시됨)
이정렬 변호사 트위터 화면 갈무리(태평양 기준 시각 기준으로 표시됨)

그리고 트위터 설정 기능에는 아래와 같은 정보 요청이 가능하다.

내 트윗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모두 포함된 파일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준비되면 이메일로 다운로드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어떤 특정인 주장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번거롭다. 게다가 거짓말을 할 것이라 의심하지 않는 이가 주장하는 것의 사실 여부를 따지는 것은 쉽지 않다. 지금 같은, 사실을 확인하겠다는 진실 공방 국면일 수록 사실에 근거한, 논거가 명확한 주장이 필요하다. 언론은 더욱 팩트 체크(사실 확인)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정보 소비자인 독자로서 사실 확인의 수고를 멈추지 않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거짓 뉴스 또는 과장되거나 부풀려진 정보의 단순 소비자, 공급자가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