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의도가 팩트를 왜곡하는 가장 나쁜 언론 기사의 전형
정치적 의도가 팩트를 왜곡하는 가장 나쁜 언론 기사의 전형
  • 안태형
  • 승인 2018.11.14 0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의 미신고 미사일 운용기지 관련 보도 유감
뉴욕타임스 기사 갈무리
뉴욕타임스 기사 갈무리

"미국 싱크탱크인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12(현지시간) 북한 당국에 의해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약 20곳의 '미신고(undeclared) 미사일 운용 기지' 13곳의 위치를 확인했다면서, 이 가운데 황해북도 황주군 삭간몰의 탄도미사일 기지를 '공개'”했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와 미국의 CSIS(국제전략연구소, 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 는 이미 그들의 목적을 달성했다그동안 내가 만나 본 많은 미국연방 의원들은 그들이 북미정상회담이나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에 대해 비판하면서 제시했던 근거가 주로 미국의 싱크탱크 보고서나 분석을 기반으로 한 뉴욕타임스나 워싱턴포스트, CNN 등의 기사였다

워싱톤포스트 기사 화면 갈무리
워싱턴포스트 기사 갈무리

팀 셔록 탐사보도 전문기자가 뉴욕타임스의 북한 미사일 보도에 대해 13일 “‘기만’이라는 표현은 사실이 아니다”며 “뉴욕타임스는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 팀 셔록은 해당 기사에 삽입된 사진은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 글로브’가 3월 29일 촬영했으며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은 6월12일에 있었다고 지적했다. - 고발뉴스(2018.11.13)

미연방의원들은 바쁘다. 이들은 이들 사안에 대해 ‘팩트 체크할 시간이 없다. 사안만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도 놀라울 정도다. 이같은 보도가 계속되면, 북한은 믿을 수 없고 미국과 북한과의 대화는 무의미하다는 이들의 확증편향만 강화될 것이다이런 측면에서 볼 때이번 뉴욕타임스 기사는 정치적 의도가 팩트를 왜곡하는 가장 나쁜 언론 기사의 전형이다. 어쨌든 그들은 이미 그들의 목적을 달성했다.

 

글쓴이 안태형은, 미국의 외교정책과 동아시아 국제정치, 한반도 문제를 연구하는 국제정치학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